티스토리 뷰
담낭결석 작은 것부터 크게는 골프공처럼 자라기도
안녕하신지요. 담낭결석 부산서면 건담한의원 이예요.
여러분들은 담낭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복부의 오른쪽, 간 바로 아래 위치해 있는 담낭으로써, 작은 배 모양의 신체 기관으로, 흔히 우리가 말하는 쓸개를 의미하는데요.
이같은 담낭은 제거하더라도 몸에 별 무리 없는 기관으로 여기시는 경우도 많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지방 소화를 돕는 기관들 가운데 하나로 절제 후 지방 흡수 장애, 설사 등을 보이기도 해요!
우리 몸의 간에서는 ‘담즙’이라는 것이 생성된답니다.
담즙은 지방 흡수를 돕고 담낭은 이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을 해서 소장으로 짜내는 역할을 맡습니다. 그러므로 신체의 아주 작은 일부라고 하더라도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담낭에는 어떤 원인으로 담낭 질환 증상들이 찾아오는 것일까요? 그러한 가장 흔한 원인으로 담석을 꼽아볼수 있어요. 그리고, 이 외 담낭의 염증, 담도 운동 이상증,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등이 원인이 될 수가 있어요.
담낭 질환 증상 또한 다양하게 발현되요. 급성 담낭염과 비특이적 통증, 담도 산통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갑작스러운 합병증 발현 그리고 오히려 무증상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같은 발병에는 위험 요소가 함께 존재합니다.
40세 이상, 비만, 기저 질환, 여성, 자주 앉아 생활하는 방식, 급격한 체중 감량 등이 있고 위험 요소에 다수 해당한다면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를 통해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담낭 질환 주요 질환으로는 담낭 용종, 담낭 결석, 담낭염 등을 꼽아볼수가 있어요!
가장 먼저 담낭 용종은 담낭의 점막 표면에 있는 모든 종류를 포괄하는 병변이랍니다. 다시말해! 담석을 제외한 담낭 내강에 돌출된 종(혹)과를 의미해요!
보통은 악성 전이가 발생하지 않는 양성인 경우가 많겠으나, 간혹 암성으로 발병하는 악성인 경우도 있답니다.
이때 악성 전이가 아닌 양성의 경우에는 소위 유사 폴립이라 합니다.
성종 및 선암은 실제 폴립이라고 부르지요.
유사 폴립은 보통 10mm 이하의 크기인 경우가 많지만, 실제 폴립은 그 이상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크기가 작은 용종이라고 하여 치료 없이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고, 검사 이후에도 담낭 용종이 커질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꾸준한 치료를 병행하며 경과를 지켜봐야 해요.
악성 용종인 경우를 제외하곤 치료를 통해 담낭을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담낭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지요.
담낭결석은 담즙에 있는 과도한 콜레스테롤, 또는 담즙염 등으로 발생하는데요. 그 크기는 모래 알갱이보다 작은 것부터 크게는 골프공처럼 자라는 경우도 있답니다.
초기에는 크기도 작고 담석의 양도 많지 않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를 제때에 담낭결석 치료하지 않으면서 방치하면 점점 커지면서 양도 많아짐으로써 윗배, 명치 등에 통증이 자주 느껴지고 어깨뼈까지 퍼질 가능성도 있답니다.
간혹 담석이 담관을 막게 되는 경우도 있고 이는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담낭 질환 치료는 많은 환자분이 외과적 제거 권유를 받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급성으로 발생한 응급상황인 경우가 아닐 경우, 무조건 담낭절제를 진행하기 보다 적절한 담낭결석 치료를 통해서 담낭 기능을 보존하시길 바랄게요.
건담한의원에서는 질환의 원인을 열독, 수독, 어혈로 분석해서 노폐물 제거와 순환 개선을 위한 한약치료로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그리고, 담낭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도록 치료하여 담낭의 기능을 다시 회복하고 보존하기 위한 치료 및 예방 계획을 잡고 도와드린답니다.
수년간의 진료 경험과 노하우로 최선을 다해 진료하는 건담한의원 서면역 9번 출구 바로 앞에 자리 잡고 있는만큼 교통편도 편히 방문하실 수가 있습니다.
평일 오후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하여 평일 야간 진료도 함께 진행합니다. 지금 당장의 불편한 증상이 없다해도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이곳 건담한의원에 언제든 편하게 방문해 함께 개선해나가세요! 감사합니다!
.